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윤석열하야 김건희구속

by 대기 넘버원 2024. 12. 3.

#마흔논어를읽어야할시간 #창조 #도전 #윤석열하야 #김건희구속 #유난군 #무난국
#유치인 #무치법 #천하흥망필부유책

"어지럽히는 지도자가 있어서 나라가 어지러운 것이지 처음부터 어지러운 나라는 없다. 제대로 다스리는 지도자가 있어서 다스려지는 것이지 처음부터 잘 다스린 나라는 없다."

명나라 말 청나라 초, 고염무는 명나라가 멸망하자 비밀조직을 결성해서 반청운동을 벌이다가 실패했다. 그 뒤 그는 청나라 조정에 참여하기를 거부하고 저술로 일생을 마쳤다. 그는 자신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일지록"에서 "천하흥망필부유책"을 주장했다. 천하가 번성하고 쇠퇴하는 데는 책임에는 논에 농사짓고 산에서 나무하는 보통 사람에게도 책임이 있으므로 천하의 일을 나 몰라라 할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는 지 없는 지 늘 살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천하는 왕이나 사대부가 다스린다고 생각해서 필부는 나몰라라 해서는 안 되며 자기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제들의 시국선언이 전국 방방곡곡에 울려퍼지고 있습니다. 민생은 힘든데 나라의 지도자라고 하는 이는 나라 곳간을 온통 갉아먹고 있습니다. 필부인 저도 윤석열하야와 김건희 구속에 이제야 힘을 보태려고 합니다. 혹시나 사업에 지장이 있을까 고민했던 제가 한없이 부끄럽습니다.